본문 바로가기

프로젝트/개인 프로젝트

SPA 강의 평가 사이트 개발[리팩토링 예정]

메인 화면

우리 학교 학생들을 위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강의 평가 사이트이다.

사실, 런칭을 하고 블로그에 게시하려 하였으나. 여러가지 손 볼 곳이 많기에 처음부터 다시 개발하고자, 엎기 전에 아까워서 게시물로 남기려 한다...

 

이 프로젝트의 취지는 다음과 같다.

우리 한국기술교육대학교는 나름대로 충청도 상위권의 공학 대학교이다. 설립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학생으로서 우리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수혜해주는 혜택이 많다는 것을 많이 느끼고 있다.

다른 좋은 대학교(고려대, 서울대, 충청권이라 함은 교원대학교 등)는 누가 만든지는 모르겠지만 학교 강의 평가 플랫폼이 존재한다. 그렇지만, 우리 학교는 익명성이 보장된 어떠한 광장이 없기에 학생들을 위한 플랫폼을 서비스해보고 싶었다.

일례로, 어떠한 교수님의 강의에 대해 궁금하다면 친구들로부터 전해듣는게 거의 전부이다. 학교에서의 강의평가는 공개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은 이를 해소하고 싶은데 그 대안으로 에브리타임즈가 있고, 에브리타임즈에서 소통을 많이 한다. 그렇지만 본래의 취지가 자유로운 소통인 만큼 강의 평가에 대해서는 소홀한 편이다.

 

1. 에브리 타임즈는 자유로운 광장 컨셉에 치우쳐져있다.

2. 강의평가가 활성화 되어있는 환경은 아니다.

 

물론 이 외에도 많겠지만, 나는 더욱 욕심을 부리고 싶었다.

처음 런칭은 강의 평가로 하되, 여러 서비스를 덧붙여, 설문조사 광장, 실시간 채팅방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었다.

 

개발이 끝난게 아니다. 다시 체계적으로 시작할 계획이다.

버리기 전에, 어떠한 기능까지 만들었는지 포트폴리오 삼아 기록해두려 한다.

 

검색

#ajax #터치형 #검색필터

검색을 위한 UI/UX를 최대한 간편하게 하고 싶었다. 스마트폰에서 간단하게 몇번의 터치로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게끔 설계하는게 목적이이었다. 

데이터는 학교 강의를 크롤링하여 DB에 넣었다.

 

글쓰기

글을 쓰면 데이터베이스에 입력이 된다. 또한, #검색 부분에서 눌렀던 과목과 교수가 자동으로 삽입이 되도록 하였다.

 

회원가입 / 로그인 / 비밀번호 변경

가입은 메일로 인증을 거쳐야 한다. 원페이지 컨셉이라 하나의 php에서 비동기식으로 이루어지기에 새롭게 페이지를 만들진 않았다.

 

메일 인증

네이버 SMTP를 사용하여 간단한 이메일 인증 화면이다. 인증을 거치면 정식 회원이 된다.

 

문제 없이 개발을 진행하다가, 학교가 개강하였고 방학 때 다시 만들려 하였지만 큰 일이 발생하게 된다.

분명히 내가 개발한 소스인데, 내가 알아볼 수 가 없다.

 

클린 코드가 괜히 개발자들이 추천하는 서적이 아니었구나. 싶었다.

또한 다른 문제가 또 있었는데, 어떠한 디자인 패턴을 사용하지 않은 점도 문제였다.

보통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디자인 패턴을 적용시키거나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나중에 유지보수를 하기도 수월하다.

 

그렇지만 나는 고집을 부리며 "나는 배움의 단계이니까, 최대한 외부 도구를 지양하자"라는 마인드를 갖고 있었고, 내가 하기에는 버겁거나, 힘든 부분만 API를 사용하였다.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 또한 배움의 단계에서 필요하다는 것을 절실히 느꼈다.

 

그래서, 이 프로젝트는 중단했다. 리팩토링이 필요한 프로젝트이다.

더 커지기 전에 엎고, 다시 시작하기로 하였다. 프레임워크 혹은 라이브러리를 적극적으로 사용해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만들고자 한다.

 

다음번에 한평 프로젝트와 관련된 글을 올릴 때는, 한평 프로젝트의 접속 주소 또한 기재할 수 있는 날일 것이다.

 

- Python을 이용한 크롤링

- AJAX를 활용한 원페이지 사이트

- 화면 디자인

- 검색필터

- 회원관리

- 네이버 SMTP 회원 인증

- mySql

- AWS EC2

- 관계형데이터베이스 RDS

- 서버와 연동

- VPC 내부 네트워크 구축

- 개발환경 Jupyter-notebook 구축

- SSL 인증(Cloud Flare)

- 도메인 네임 서비스 사용

- SPA